MZ세대 자금관리 트렌드 시끌벅적한 예산편성

MZ세대 자금관리 트렌드 시끌벅적한 예산편성

예산 편성이 시끄럽다…?!
여러분, 최근 SNS에 퍼진 단어 ‘시끄러운 예산 편성’을 아십니까~? MZ세대는 FLEX, 명품, 여행 등과 같이 지출이 큰 행위를 많이 하는 반면 미래를 계획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었잖아요. 그러다 경기가 점차 나빠지자 정반대의 소비생활을 보이고, 시끄러운 예산 편성은 FLEX, 무지출 챌린지 등과 마찬가지로 MZ세대의 소비 트렌드입니다.

그렇다면 기존 소비 트렌드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앞에시끄럽다는왜붙을까요?MZ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너무 뻔하지 않아?

예산 편성이 시끄럽다…?!
여러분, 최근 SNS에 퍼진 단어 ‘시끄러운 예산 편성’을 아십니까~? MZ세대는 FLEX, 명품, 여행 등과 같이 지출이 큰 행위를 많이 하는 반면 미래를 계획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었잖아요. 그러다 경기가 점차 나빠지자 정반대의 소비생활을 보이고, 시끄러운 예산 편성은 FLEX, 무지출 챌린지 등과 마찬가지로 MZ세대의 소비 트렌드입니다.

그렇다면 기존 소비 트렌드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앞에시끄럽다는왜붙을까요?MZ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너무 뻔하지 않아?

시끄러운 예산 편성의 사전적 의미는* 조용한 럭셔리가 반대 개념으로 자신의 재정과 예산 편성 과정을 외부에 공개하며 서로의 재정 관리를 북돋우는 행위예요.예를 들면, 매월의 고정 수익이 200만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100만원은 빚을 갚는 데 쓰고 나머지 100만원을 어떻게 쓰는지 SNS등을 통해서 외부에 공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정 수익과 구체적인 예산을 무조건 공개할 필요는 없습니다”이달, 저는 예산을 줄이기 위해서 배달을 적게 주문하고 먹는다”라는 내용을 SNS에 기고하거나 친구(지인들과 함께 있는 장소에서 공개적으로 이야기를 하더라도 이는 이미 시끄러운 예산 편성(loud budgeting)에 해당하네요. 조용한 럭셔리(Quiet Luxury):로고가 나타나지 않는 비싼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맥락에서 선명하고 큰 로고가 있는 제품은 마치 큰 소리를 내도록 비유한다.

새로운 MZ세대의 트렌드는 TikTok의 바람을 타고~시끄러운 예산 편성은 틱톡을 통해 용어가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미국에서 시작됐죠. 틱톡이라는 미디어가 가진 특유의 감성과 미디어 자체의 특장점이 잘 어우러져 트렌드로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틱톡의 미디어 포인트가 낮은 주요 이용자의 연령대 1020의 높은 사용자 수와 폭발적인 확산력이 짧으며 임팩트 있고 핵심 정보만 전달되는 감성실제 미국 GenZ들의 Cloud budgeting 영상TikTok · woo 2737개, 글개 25일 습에게 보내는 답다 “2024년 대규모 예산 편성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woo사무소에 물었더니 、 ‘Quiet Luxury’가 새해를 맞아 출시될 것이라고 선언한 크리에이터 @Lukas Battle의 명언입니다.

이것은 의도적인 지출입니다.

금융기관을 부활시키고 있다.

절대 ab가 아니야… vt.tiktok.comTikTok · woo 2737개, 글개 25일 습에게 보내는 답다 “2024년 대규모 예산 편성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woo사무소에 물었더니 、 ‘Quiet Luxury’가 새해를 맞아 출시될 것이라고 선언한 크리에이터 @Lukas Battle의 명언입니다.

이것은 의도적인 지출입니다.

금융기관을 부활시키고 있다.

절대 ab가 아니야… vt.tiktok.com틱톡·Allison 씨 좋아요 37K개, 댓글 380개가 있어요. “Join me on my debt payoff journey!
”vt.tiktok.com트렌드의 근원을 찾아서미국 경제 전문 신문 미디어”블룸버그”는 젊은층의 이런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발현했는지 역추적을 했습니다.

그 결과 탄생 배경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대유행이 한창이던 시기에 비슷합니다.

밖에서의 생활에 제한적이었던 탓으로 젊은층은 여행처럼 지출이 큰 활동을 못하고 있었는데요.환경상 재산을 모을 수 있는 좋은(?)기회였는데… 그렇긴그들은 재산을 모아보다는 “플렉스”을 통해서 자기 만족을 충족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주로 명품의 구입 등을 즐겼지만 재미 있는 것은 이때의 트렌드는 시끄러운 예산 편성의 반대 개념이다” 조용한 럭셔리”이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 뒤 엔데 믹을 맞아 그들은 그동안 못한 해외 여행을 즐기면서 돈을 썼어요 재밌게 놀았으면 그에 상응하는 카드 대금을 갚아야 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MZ세대는 프렉스와 여행에서 느꼈던 만족과 행복을 더 이상 지속 못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상상 이상으로 쌓인 카드 대금은 그야말로 충격적이었기 때문에 그것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경기가 침체하는 생활은 더욱 어려워지고 맙니다.

젊은층은 이런 힘든 시기를 극복하면 자신의 예산에 맞는 소비를 계획하게 된다.

이때부터 시끄러운 예산 편성이라는 개념이 확립됩니다결국 본인의 과감하였던 소비 생활을 바로잡으려는 움직임에서 발현된 것입니다.

동시에 이겨MZ식 대응!
사실 MZ세대의 이미지는 반항적인 대책 없이 자유 분방 등으로 많은 긍정적인 편은 아니잖아요그러나 이번 트랜드를 계기로 그들 나름의 계획을 보였다는 것에 의미가 깊다고 생각합니다개인적으로는 막연하던 예전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어려움을 MZ식 대응에서 유쾌하게 극복할 트렌드라고 생각하거든요!
본인의 재정 상황을 공개하는 데 어색한 싫어하던 과거와는 달리 지금은 오히려 오픈하고 응원하고 함께 극복하려는 문화가 태어난 지금!
지금은 “세대”가 아니다”시대”에 집중하고 그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앞으로 태어나 무수한 트렌드는 MZ가 단지 바뀐 세대이니까 온 게 아니라 전과는 달리 시대가 바뀌어 태어난 문화로 볼 수 있습니다 과잉 지출은 막고 현실적인 예산을 목표로!
브기 브로크:bougie broke 적은 예산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보내는 방법조언 디잉풀엥싱그:de-influencing 사지 않아도 좋은 제품 정보의 홍보 이 밖에도 loud budgeting트렌드와 관련한 키워드는 부기 블로킹에 이어디잉풀엥싱그이 있습니다.

모두 과거에 유행한 플렉스와는 반대의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현실적인 예산을 생각 젊은이들이 많이 된 지금 이와 관련한 콘텐츠도 다양해졌을 뿐 아니라 소비자도 이같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어요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것이 시끄러운 예산 편성, 부기, 블로킹, 디잉풀엥싱그 같은 움직임은 재정적으로 유용한 전략이라고 합니다.

예산을 공유하면 자칫하면 지출이 초과할 수 있는 저녁 초대를 거절 등의 행동을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르 다와 함께 돈 관리를 합시다!
경제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 지금 같은 시기에는 소득과 예산 문제에 특히 민감합니다.

그리고 지출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저축은 최대한 늘려야 하는 상황인데 물가는 또 굉장히 올라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감이 된다면, 여러분도 loudbudgeting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예산을 절약하기 위한 노력이나 예산을 어떻게 분배해서 쓸 것인지 등 예산과 관련된 이야기라면 모두 괜찮습니다 그럼 저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친구들과의 약속을 줄여서 다음달에는 이번달보다 10만원 이상 세이브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참고로 루다는 음료를 적게 마신다고 하네요#일다마케팅 #마케팅대행 #광고대행사 #온라인마케팅 #MZ세대트렌드 #시끄러운예산편성 #loudbudgeting #소비트렌드 #지출관리#일다마케팅 #마케팅대행 #광고대행사 #온라인마케팅 #MZ세대트렌드 #시끄러운예산편성 #loudbudgeting #소비트렌드 #지출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