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계존비속 범위의 가족은 어디까지일까? 형제 자매의 사위

사실 코로나 이전까지는 알고는 있지만 별로 신경 쓸 일이 아니었던 직계존비속 범위 가족은 다 같은 거니까 직계니 방계니 이런 걸 사실 크게 따지지 않았어요!
현실적으로 달라지는 부분도 없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자유롭게 거리를 걷고 또 야외에서는 마스크 착용도 해제되고 자주 마스크를 벗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제한이 있을 때 직계가족끼리만 모임이 허용됐기 때문에 이를 누구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종종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형제끼리 모여서도 안 되고 꼭 부모님이 있어야 하고 정말… 난해한 기준을 만들어서 정부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이왕 이렇게 됐다는 걸 한번 제대로 알아야 나중에 또 어렴풋이 생각나는 게 아니라 또렷한 기억이 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계존비속 범위 가족은 어디까지일까?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구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기준점이 있어야 합니다.

나를 기준으로 해도… 아버지만 해도… 엄마를 하든지!
직계가족의 범위, 정말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거든요.직계 존속과 직계 비속에 대해서도 그 범위를 알아 두셔야 합니다.

잡담이었습니다.

직계 존속, 직계 비속 범위, 가족이 어딘지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직계 존속 범위는 얼마일까?피를 중심으로 자신보다 위에 있는 분들의 일입니다.

혈통 중심의 사회, 누구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달렸습니다!
나를 기준으로 하면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증조부와 증조모, 그리고 고조 등 그 위에 계속 오르고 나의 선조가 됩니다.

그럼 직계 비속의 범위는? 그렇습니다.

눈치가 빠릅니다.

나보다 아래 사람입니다.

제 아이, 그리고 손자들이 하류입니다.

이것도 역시 피를 중심에 혈통···제 아이가 없으면 비속이 없습니다!
이해했습니까?그래서 기준이 누군가에 의해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 것들…음… 그렇긴나 선배가 있는데…이래봬도언니가 있는데… 그렇긴형이 있는데 동생, 여동생이 있는데… 그렇긴 자신을 기준으로 하면 방계 혈통이라는 새로운 집단이 생겨납니다.

같은 맥락이어서 나의 위도 아래도 없으니까요!
아버지를 기준으로 우리의 형제 자매가 비속에 되는 것이며, 우리끼리는 같은 서열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하나 더 사위와 며느리는?직계 존비속의 범위에 어디에 속할까?안타깝게도 무소속입니다.

^^ 하지만 제가 말씀 드렸잖아요!
기준점이 누군가에 의해서 다릅니다.

장인 또는 배우자 기준, 나는 무소속 부모 기준, 제 아내는 무소속 이제 이해했습니까?이런 것과 상관없이 가족은 모두 같은 가족입니다.

서로 사랑하고 껴안읍시다.

하나밖에 없는 제 형제자매, 부모님, 장인, 장모님, 아이들, 손자들, 친구, 연인들도 좋지만 가까이 있는 가족들에게 더 잘해주고 행복하게 시간을 보내는 게 좋을 것 같아요.이런 것과 상관없이 가족은 모두 같은 가족입니다.

서로 사랑하고 껴안읍시다.

하나밖에 없는 제 형제자매, 부모님, 장인, 장모님, 아이들, 손자들, 친구, 연인들도 좋지만 가까이 있는 가족들에게 더 잘해주고 행복하게 시간을 보내는 게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