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세 계약 시의 주의 사항 정보를 조사하다

집세 계약 시의 주의 사항 정보를 조사하다

직장이나 학업 등을 이유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하여 생활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주로 월세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에는 월세 계약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집을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하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인터넷이나 중개 플랫폼 검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원하는 주소지를 넣고 그 일대의 월세 매물을 찾아보게 됩니다.

그때 주의할 점은 싸고 좋은 집은 없다는 점입니다.

사진상으로는 상당히 넓어 보이지만, 집세가 매우 싸면 먹이의 물건일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싸고 좋은 집은 사실 없어요. 집주인이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좋은 입지에 구조나 면적이 다른 곳보다 더 좋다면 몇 만원이라도 더 받으려고 하거든요.

너무 이상적인 임대료를 제시하는 곳이 아니라 현실적인 곳을 찾아서 매물을 보세요. 월세 계약 시 주의사항으로는 많은 부분을 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매물도 여러 곳을 봐야겠지만 중개인도 두세 명 정도를 통해 소개되면 어떤 사람이 더 좋을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워낙 중개인이 집주인 편에 서서 유리한 부분만 세입자에게 이야기하고 불리한 부분은 같이 숨겨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말을 다 믿으면 안 되고 눈으로 직접 보고 의심되거나 걱정되는 부분은 계약서에 명시해야 합니다.

집세를 낼 때는 집안 상태를 잘 살펴야 해요. 무조건 눈으로 보고 계약하는 걸 추천하는데요. 보통 월세 집에는 옵션 가전과 가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 옵션 사항에 대해서도 무료인지 여쭤봐야 합니다.

설비에 고장 난 곳이 없는지도 계약금을 보내기 전에 제대로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집이기 때문에 내부 상태가 더러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입주 청소나 철거 청소 등은 누가 부담할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세요. 동시에 관리비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것이 집세 계약 시의 주의 사항입니다.

집세만 생각하면 안 돼요. 월세는 저렴한데 관리비가 비싸면 사실상 싼 곳을 찾을 이유가 없을 겁니다.

주변 시세 외에도 관리비에는 어떤 항목의 이용료가 포함되어 있는지도 조사하면 좋을 것입니다.

매달 지출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마지막으로 등기부등본 열람은 필수입니다.

각종 권리관계가 깨끗한지를 봐야 합니다.

내가 낼 보증금을 회수해 줄 수 있는지 잘 알아봐 주세요.동시에 잔금을 치르고 부동산을 인도받은 경우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는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만, 실제로 물건을 보는 것부터 권리 사항의 확인까지가 큰 틀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을 하면 할수록 더 좋은 집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장기간 계약은 삼가도록 합시다.

약 1년 계약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 월세 계약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