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의 의미와 공익광고 편성 개정안 소개

공익광고의 의미와 공익광고 편성 개정안 소개 김필종 기자

안녕하세요. 방송통신위원회 국민정책기자단 김필종입니다.

여러분,공익광고라는용어를들어보셨나요? TV 방송을 보면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상업광고를 많이 보는데, 가끔 상업광고가 아닌 가슴 속 깊이 감동이 전해지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비상업적 광고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이런 광고를 공익광고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공익광고의 의미와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공익광고는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각종 사회문제, 부조리 해결이라는 문제에 대해 광고라는 가장 현대적이고 설득력이 뛰어난 수단을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 공익광고 편성 개정안이 시행되고 있는데 주요 내용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익광고는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의식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광고라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반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국민의 태도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휴머니즘, 공익성,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기본이념으로 합니다.

역사적으로 공공광고의 시작은 미국이나 영국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전쟁 중 국민의 사기 진작과 통일체 의식을 고취하고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실시한 일련의 캠페인 활동이었습니다.

지금은 그때와 유사한 부분도 있지만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하면서 공익광고의 모습도 시대에 맞게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공익광고 캠페인을 전담하는 곳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산하 기구인 공익광고협의회가 있습니다.

공익광고협의회는 학계·언론계·광고계·정부·소비자단체 등 사회 각층에서 선출된 15~2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공익광고에 대한 주제 선정, 시안 검토 및 결정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공익방송제도 개선을 위하여 방송법 시행령 개정(2019. 12. 10. 공포, 20. 3. 11. 시행)에 따라 고시에 위임된 사항을 규정하여 공익광고 의무편성 비율을 조정하고 비대칭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개정안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공익광고 편성 시간대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고 공익광고 의무편성 면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편성 고시 개정안의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시청시간대 공익광고 편성 시 가중치를 부여하였습니다.

공익광고가 다수의 국민이 시청하는 시간대에 많이 노출되도록 하기 위하여 방송사업자가 공익광고를 시청시간대*에 편성할 경우에는 편성비율을 산정할 때 100분의 150의 가중치를 부여한 것입니다.

* 평일: 19:00~23:00, 토·일·공휴일: 18:00~23:00(방송법 시행령 제50조 제3항) 그리고 보도전문 방송채널의 경우 주요 시청시간대가 일반 방송채널과 다른 점을 고려하여 가중치 부여 대상 시간대를 따로 정하였습니다.

* 평일:11:00~15:00, 토, 일, 공휴일:11:00~16:00그리고, 공익 광고 의무 편성 면제 기준을 마련(안 제10조 단서 개정)했습니다.

영세사업자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방송사업 매출액 20억원 미만 방송사업자에 대해서는 공익광고 의무편성을 면제하였습니다.

방송 사업 매상고는, 「방송법」 제98조의 2 제2항에 근거하는 방송 사업자 재산 상황 공표 기준의 전전년도 방송 사업 매상고를 말합니다.

지금까지 공익광고의 의미와 의의, 그리고 공익광고 의무편성 비율 조정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사회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어려운 사회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해 공익광고 한 편의 시간은 길지 않지만, 우리 사회에 던지는 공감의 메시지는 매우 클 때가 많습니다.

앞으로도 공익광고의 순기능이 더욱 확대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종료합니다.

감사합니다。지금까지 공익광고의 의미와 의의, 그리고 공익광고 의무편성 비율 조정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사회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어려운 사회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해 공익광고 한 편의 시간은 길지 않지만, 우리 사회에 던지는 공감의 메시지는 매우 클 때가 많습니다.

앞으로도 공익광고의 순기능이 더욱 확대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종료합니다.

감사합니다。지금까지 공익광고의 의미와 의의, 그리고 공익광고 의무편성 비율 조정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사회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어려운 사회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해 공익광고 한 편의 시간은 길지 않지만, 우리 사회에 던지는 공감의 메시지는 매우 클 때가 많습니다.

앞으로도 공익광고의 순기능이 더욱 확대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종료합니다.

감사합니다。